불교학전공
    계율사상연구(Studies in Vinaya Thought )
교단형성의 법도가 됨은 물론 수행승단과 재가교단의 종교적 규범이 되는 율에 대해 불교수행과 교단조직의 측면에서 계율의 기초적 유형을 찾아 오늘날의 불교계율과 대비해 본다.
 
    밀교학연습(Study on Esoteric Buddhism)
대승불교로서의 밀교와 현교의 차이점, 밀교 성립의 역사적 교학적 배경, 그리고 즉신성불 만다라의 철학 삼밀수행법 신관 등, 그 중심사상과 교학은 물론 서역, 중국, 일본, 인도 등의 밀교사상을 강의한다. .
 
    선사상연구(Studies on Dhyana Thought)
불교수행법 중 가장 독특한 실천체계인 선사상의 형성과 전개 및 그 본질과 특징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원시불교학연습(Study on the Early Buddhism)
불교 탄생의 오랜 역사 속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상과 교리가 발달되어 왔다. 이속에서 원시불교 시대의 사상과 교리를 연구해내고자 한다. 그 방법으로 아함경을 중심으로 연습 및 토론을 하고 아울러 경전성립사에 대한 연구로 경전의 신․구를 파악하여 보고자 한다.
 
    유식사상연구(Vijnaptimatra Studies)
불교의 교리를 유심주의적 입장에서 낱낱이 분석하여 설명하고 선악을 밝히며 주관과 객관계를 철학적으로 규열반을 실현하는 보살도를 학습한다. 특히 불교의 심층 심리적 측면에 비중을 두어 현대인의 의식 전환에 기여토록 한다. .
 
    정토학연습(Study on the Pure-land Thought)
정토교학은 불교교리 표현방식의 발달과정에서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주체들은 누구였으며, 그 위치와 위상은 어떠한가를 이해하고 믿음과 발원 염불수행을 실천하여 깨달음을 실현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특히 원시ㆍ부파ㆍ대승불교의 신행 속에 녹아있는 정토장엄사상과 신앙을 추적하여 정토교학의 근본개념과 수행방법을 고찰하여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을 고찰함과 동시에 지나치게 의타적ㆍ신비적ㆍ환상적으로 치우칠 우려가 있는 단점을 보완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실천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조계종사특강(Special Lecture on history of chogye Order)
한국 불교의 전통 주류인 조계종의 성립과 발전과정, 그 사상적 특색을 개관하고 지눌, 보우, 휴정 등의 사상을 알아보며, 조계종단과 당시 사회와의 관계에도 유의한다. .
 
    중관 반야학연습(Study on Prajna Thought)
반야계 제경의 성립과 그 중요사상 및 특성과 수행법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또한 중론을 중심으로 형성된 중관사상과 중관학파의 성립 발전 및 그 특징적 사상과 의의 등에 관한 연구한다. .
 
    화엄학연습(Study on Avatamsaka Plilosophy)
화엄학은 화엄교학의 전반(全般)을 의미한다. 따라서 먼저 화엄경의 내용을 개관하고 인도, 중국, 한국의 화엄사상을 고찰하며, 그에 따른 교학의 전개를 함께 검토해 보는 과목이다. 연습이라고 하는 것은 교수의 일방적인 강의를 지양하고 교수와 학생이 함께 문제의식을 갖고 경전을 바르게 이해하고 사상의 성립과 흐름을 정확히 파악해서 토론을 통하여 학습이 진행됨을 의미한다.
 

역경학전공
    부파불교불전연구(Studies in Abhidharma Buddhist Scriptures)
불교의 분류에서 원시, 부파, 대승, 밀교로 구분한 가운데서 부파불교 개론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부파 분열의 원인, 부파불교의 특징, 부파 불교 시대의 인도의 정치 및 정세, 각 부파의 경, 율, 론 삼장의 특징, 부파시대의 논장의 발달사와 논장에 나타난 교리를 해석한다.
 
    불전연구1(Studies in Buddhist Scriptures 1)
본 강의에서는 산스크리트어 문헌에 대한 완전하고 정확한 강독연습 및 원전연구 그리고 번역서(티베트어, 한역)들과 대조연구 분석들을 토대로 하여 불교학연구의 발전 전개를 위한 준비 과정의 시간을 갖고자한다.
 
    불전연구2(Studies in Buddhist Scriptures 2)
초기 불교를 연구하는데 있어 그 문헌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팔리어로 전수된 남전대장경을 해독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불교의 원류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팔리어를 반드시 습득해야 하므로 그 기본 문법 체계를 학습하도록 한다.
 
    역경문장론(Theories of Translation Language)
한문으로 쓰여진 「탐현기」를 알기 쉬운 한글을 통하여 탐독함으로서 화엄철학의 오묘한 철리에 대한 이해를 돕고 아울러 불전에 대한 독해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불전 번역에 관한 문제점을 찾고 그 해결방안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역경연습1(Studies on Buddhist Scriptures 1)
한역경전이 갖는 사상, 철학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번역하기 위해 문장의 어휘,용어,구조,문법 등을 연구한다.
 
    중국선어록연구(Studies in Dhyana Scriptures of China)
조사스님들의 어록을 통해서 선사상을 연구하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데 의미가 있고, 제 문헌을 통해서 반드시 견성성불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선종의 전등사를 주입시키고 선이 시대별로 변천해 온 것을 알아보도록 한다.
 
    초기불교특강(Studies on early Buddhism)
초기불교문헌 연구를 통하여 초기불교의 이해를 높인다. .
 
    한국불교문헌연구(Studies on Korean Buddhist Texts)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이래 한국불교학승들에 의해 찬술된 문헌들을 역사적 및 사상적으로 연구 · 강독한다.
 
    한역불전강독(Studies on Chinese Buddhist Texts)
다양한 한역불전의 강독을 통하여 한역불전의 이해를 높인다.
 

실천불교학전공
    국제포교연구(Studies in International Buddhism Missionary work)
국제포교연구는 세계 각국의 종교 활동 실태와 종교인구 분포 등을 분석하고 각 종교의 세계적 확산과 한국불교의 국제화 및 문화와 국경, 언어의 장벽을 넘어선 포교방법을 연구한다.
 
    불교사회경제연구(Studies in Buddism and social economics)
불교사회경제연구는 불교경제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사원경제의 형성 및 운영체계 분석, 사회경제적 문제에 대한 불교적 해결방법을 모색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종단별 중앙종무기관, 교구본사, 단위 사찰과 각 종교별 재정 운영실태를 비교분석하고 종교재화의 공공성과 공익성 증진 방안을 모색한다.
 
    불교상담심리연구(Studies in buddhist Counselling)
불교포교활동에 있어서 신도들의 신행상담시에 필요한 여러가지 상담이론과 스님들이 개발한 명상프로그램들을 연구하여 실제 포교활동에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불교포교사연구(Studies in History of Buddhism Mission)
불교포교사연구는 붓다의 성도 이후 전법교화 과정 그리고 부파불교와 상좌부불교, 대승불교, 금강승불교의 확산과정을 연대기적 분석방법을 통해 연구하고 현대인의 종교적 욕구에 부합하는 미래지향적 포교방안을 제시한다.
 
   설법론연구(Studies in Buddhism Preaching)
설법론연구는 붓다의 설법 내용과 방법을 분석하고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방법을 응용함으로써 스님들의 대중설법 능력을 강화하고 소통과 화합의 설득력을 갖추도록 이론과 실천체계를 구축한다.
 
   신도교육연구(Studies in Lay-people Education)
신도교육연구는 불교의 기본교리 및 주요 경전, 불교문화와 사상, 포교방법과 보살행의 실천 방법 등을 현대적인 교육이론과 방법론을 접목시켜 신도교육의 효과성 증진 방안을 연구한다. .
 
   응용불교연구(Studies in Applied Buddhist Studies)
부처님의 가르침을 이 세상에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실천적 활동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것은 두 가지 이다. 첫째는 인간사회에서 발생하는 보편적 현상, 즉 가족, 정치, 경제 등에 대해서 부처님께서 어떻게 이해하셨는지를 정학하게 밝혀 내는 일이다. 다음으로는 그러한 부처님의 견해 혹은 시각을 오늘날 현대사회의 사회적 상황과 현대인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일이다. 전자가 불교사회사상사와 관련된다면, 후자는 응용불교학의 영역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영역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고 있다. 이에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두 영역을 상호유기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불교실천학의 기초에 대한 이해에 도달하고자 한다.
 
   종무행정연구(Studies in Buddhist Administration)
종무행정론은 행정학의 일반이론과 종교행정, 그리고 불교 종단내의 행정과정 등을 결합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현실적으로 실천 가능한 운영방법을 모색하는 학문영역이다. 종무행정론은 행정의 일반이론, 조직 운영론, 인적자원 개발론, 예산 및 재정의 효과적인 운영방법을 비롯하여, 종단이 중앙종무기관, 교구 및 단위 사찰의 소임자들이 일선에서 필요한 업무 등이 두로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이과목에서는 관련 분야의 선행이론과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는 내용을 교수하고자 한다.
 
   포교방법론연구(Studies in Methodology of Buddhism Mission)
포교학의 연구방법론 정립을 위한 이론 개발 및 평가, 포교 이론과 모델 개발을 위한 다양한 요인 분석, 포교현장의 이해 및 포교이론의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문화재학전공
   문화재보존 및 관리(Conservation and Management of Cultural Heritage)
문화재의 보존과 이에 부합하는 체계적인 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목적. 인문분야는 물론 보존 관리를 위한 자연과학 분야의 제 이론들을 숙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불교건축과 탑파(Buddhist Architecture and Stupa)
불교건축의 기초적인 이해와 불탑의 형성 및 변화에 관해 검토한다.
 
   불교고고학특강(Special Lecture of Buuddhist Archaeology)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걸치는 불교고고학 자료와 연구성과를 다룬다. 불교문화의 발전과정을 삼국시대 이후 불교유적자료를 통해 살펴보고, 향후 불교적 차원의 유적정비 및 활용방안을 검토해 본다.
 
   불교공예(A Study of Buddhist crafts)
삼국 및 통일신라, 고려, 조선시대에 제작된 불교 의식구 내지 장엄구와 공양구 등의 문화재적 가치를 탐구하고, 이들 유물에 대한 조사 방법론과 보존 및 활용 방안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불교무형문화재연구(Study of Intangible Buddhist Cultural Properties)
현존하는 불교무형문화재에 대한 이해도를 높힌다. 불교무형문화재를 전승되는 불교의례와 함께 분석하고 보존, 계승할 방법을 검토 연구한다.
 
   불교서지와 금석문(A Study of Buddhist bibliography & Inscription)
불교 금석문 자료의 현황과 내용 및 의미성을 탐구한다. 또한 서지자료와 간행 불경 등을 검토하는 가운데 불교서지와 전적의 역사적 · 문화적 가치를 탐구한다. .
 
   불교조각(History of Buddhist Sculpture)
주요 불교조각 작품을 통사적으로 고찰한다. 중국과 일본의 불교조각 작품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 불교조각의 독창성과 차이점을 공부한다.
 
   불교회화(History of Buddhist Painting)
주요 불교회화 작품을 통사적으로 고찰한다. 중국과 일본의 불교회화 작품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 불교회화의 독창성과 차이점을 공부한다.
 
   한국사찰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of Korean Temple Culture)
우리나라 사찰에는 다양한 문화유산이 응축되어 있다. 이와 관련해서 우리가 흔히 접하는 불화와 불상 그리고 건축 등 제반사항들에 대한 부분을 검토하고, 이의 특징적인 측면을 도출해 학습의 심사를 촉진해본다. .
 

상담학전공
   대승불교와 상담(Mahayana Buddhism and Counseling)
대승불교의 주요경전의 내용과 중심사상과 현대의 상담 심리학적 이론을 이해한다. 또한 불교사상을 현대적인 상담기법에 적용해본다. 즉, 부처님의 가르침과 교화활동을 현대 심리상담에 활용하기 위해 연관성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효과적으로 접목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불교 기본교리와 상담심리학, 불경에 나타난 상담 기법 및 사례의 현대적인 활용, 불교수행의 상담심리학적 의미와 적용 등을 포함하고 있다. .
 
   부부 및 가족상담(Marriage and Family Counseling)
부부 및 가족 상담』은 부부 및 가족 상담의 철학적·이론적 기초와 이에 따른 접근 방법, 현대 우리 사회에서 고려해야 할 가족관계에 이르기까지 부부 및 가족 상담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부부 및 가족 상담에 대한 기본적인 철학과 부부 및 가족의 이론적인 기초를 이해하고 전통적인 가족 상담뿐만 아니라 최근에 발전된 가족 상담과 부부상담의 주요 이론들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기법을 이해한다. 구체적 내용은 부부 및 가족 상담의 이론적 기초, 가족생활주기, 부부상담, 가족상담, 부부 및 가족상담 프로그램,, 가족상담 수퍼비전, 한국 가족 문화와 부부 및 가족 상담 등이다.
 
   불교상담 세미나(위기상담)(Seminar on Buddhism and Counseling; Crisis Counseling)
위기상담에서 불교와 상담을 접목시킨 상당방법연구 및 개발을 학습한다.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론(Theories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 잘 확립된 이론적인 접근을 통하여 다양한 치료 체계와 관련된 주요 기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각 치료접근에 대해 이론과 실제를 분리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내담자의 성장배경, 정서, 생각, 행동의 체계를 묶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효과적인 상담의 기초, 성장 배경과 맥락을 강조하는 치료 체계,정서,사고,행동을 강조하는 치료체계 등에 대한 것이다. .
 
   상담사례연구와 수퍼비젼 (Case studies and Supervisioni n Counseling)
수퍼비전의 이론적 접근 뿐만 아닐 사례 중심의 수퍼비전 모델을 학습한다. 제시한다. 본 수업을 통하여 상담 수퍼비전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균형감을 가지고 다룰 수 있으며 현장에서 필요한 경험을 습득할 뿐 아니라, 사례에 대한 전체적 조망과 성찰이 가능해질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기술적 어려움과 기술 결함 다루기, 다문화적 인식 높이기, 역할 갈등 협상하기, 수퍼비전에서 역전이 다루기, 성적 이끌림 다루기, 성에 관한 오해를 풀고 성에 대한 간과 교정하기, 문제가 되는 감정, 태도, 행동 다루기 등에 초점을 두고 학습할 것이다. 또한 개인 및 집단 수퍼비전 등을 사례를 통해 실습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 및 청소년상담(Counseling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아동 및 청소년 상담에 필요한 이론과 다양한 양상에 관한 경험적 지식과 실제를 학습한다.
 
   예방상담학 (Preventive Counseling)
예방상담의 정의와 방법 및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소개와 개발을 학습한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기본적 주제와 핵심적 개념을 이해하고 나아가 집단의 구상과 계획부터 종결까지 집단상담의 과정을 단계별로 접근하여 집단상담 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집단작업을 소개, 집단상담 과정, 특수한 집단에 집단과정 적용하기, 집단상담구성하기, 집단상담의 초기 단계, 과도기 단계, 작업 단계, 마지막 단계로 발달 단계를 이해한다. 또한 특수한 집단에 집단과정 적용하기 부분에서는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대상을 나누어 학습하도록 한다.
 
   초기불교와 상담(Early Buddhism and Counseling)
붓다의 가르침인 4성제 8정도 12연기를 이해하고 이를 서양의 상담이론과 실제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한다. 불교의 초기경전을 현대 상담 심리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부처님의 교화활동을 통해 석가모니가 현대적인 상담기법을 다양하게 활용해 인간문제를 해결하고 인격적으로 성숙시켜 궁극적인 깨달음으로 이끌었던 사례를 조명해볼 것이다.
 

사회복지학전공
   노인복지(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노인과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노인의 욕구와 문제를 검토한다. 노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노인복지정책과 노인복지실천을 전반적으로 제시한다. 또한 노인과 사회생활에서 제기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내용을 검토하며, 고령사회에서 급변하는 노인복지환경으로 인한 노인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연구한다.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복지국가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로서 사회보장제도의 위상과 성격(개념, 원리, 그리고 형태)에 대하여 살펴보고, 다양한 이데올로기적 입장에서 사회보장제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 and Techniques of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은 모든 사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과 사회 간의 유익한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본 강좌는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모델과 개입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론(Theories and realities of social work)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전문직의 개입을 필요로 하는 모든 현장에서 전문적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직접 만나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본 강좌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목적, 관점, 대상, 지식체계 등에 대한 이론과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필요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술 등과 관련된 실천과정에 대하여 심화학습을 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소수자 및 다양한 집단과 함께 일하는데 필요한 규범적 인식과 역량을 강화한다. 아울러 윤리적 의사결정에 대한 이해와 사례 적용을 통한 실무능력을 갖춤으로써 직접적인 사회복지실천과 기관행정, 정책 등 간접적 실천영역에서 사회복지사가 직면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함양한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위하여 사회복지정책의 이념, 형성과정, 정책결정과정, 정책수행과정, 정책의 효과, 정책비용 등에 대한 심화학습을 통하여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나아가 사회복지정책분석의 실제로써 사회복지정책을 구성하고 있는 사회복지제도의 성격과 본질,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에 대하여 탐구한다. .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s and data analysis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양적, 질적인 사회조사방법과 자료분석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주로 계량적인 조사방법을 학습함과 동시에 질적 조사방법의 내용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조사 연구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요구되는 기술들을 익히며, 자료수집기법과 분석방법, 보고서 작성요령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Practicum)
사회복지현장 실습을 통하여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실천가를 교육,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사회복지 제반 실천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기관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지도를 통하여 실질적 업무를 익힌다.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 Practice)
다양한 형태의 지역사회가 갖는 문제들에 대해서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한 가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에 기반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배양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하에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개입을 의미하는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초점을 맞추어 지역사회복지실천 분야에 대한 학습과 더불어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쟁점과 과제에 대하여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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