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승가대학교는 대한불교조계종단이 설립한 현대적 승려교육기관으로서 부처님의 가르침과 조계종의 종지(直指人心. 見性成佛. 傳法度生)를 받들어 불교를 중흥하고 종풍을 선양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할 인재를 육성함을 설립이념으로 하여 1979년 개교하였으며 1989년 학교법인 승가학원을 설립하여 4년제 각종학교로 인가되었고, 1997년 4년제 정규대학으로의 승격의 과정을 거쳐 2001년에는 서울 안암학사에서 이 곳 김포학사로 이전하여 면모을 더욱 일신하였습니다.

아울러 2003년도에는 대학원을 개원하여 승려전문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중앙승가대학교는 1,000여명에 이르는 많은 훌륭한 스님들을 교육하고 배출시켜 불교의 발전과 종단혁신, 그리고 우리사회의 민주화에 기여하여 왔습니다.

이것은 종단과 사부대중, 그리고 총장스님을 비롯하여 교수,학생,직원,동문등 승가인들의 부단한 정진의 결과이며 종단운영의 큰 물줄기를 형성하였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를 흔히 ‘정보화사회’라 부릅니다. 정보화사회는 인터넷이라는 그물망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인드라망’과 ‘인터넷’이라는 정보전달체계는 너무도 흡사하며 세계가 하나로 연결된 ‘緣起 공동체’임을 웅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중앙승가대학교 인터넷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설함은 종단사부대중에게 중앙승가대학교의 역사와 활동상을 알리고 축적된 학문적 성취를 널리 회향하기 위함입니다. 아울러 시민들이 자유롭게 불교를 접하고 신심을 일으켜 세상을 아름답게 가꾸어 갈 수 있는 지혜와 자비심을 기르는 도량, 곧 사이버 법당의 소임을 수행해 가리라 생각합니다.

우리 중앙승가대학교의 인터넷 홈페이지가 항상 새롭게 발전하여 사부대중과 시민들의 복전이 되기를 기원하며 많은 격려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New Document